프레스룸

[탐사보도 세븐] ‘여사님의 팬카페’와 ‘나는 9급 공무원입니다’ 편

2022.09.22


<탐사보도 세븐>

여사님의 팬카페와 나는 9급 공무원입니다


- TV CHOSUN <탐사보도 세븐> 오늘(22일) 밤 8시 방송





오늘(22일) 밤 8시 TV CHOSUN <탐사보도 세븐>에서는 ‘여사님의 팬카페’와 ‘나는 9급 공무원입니다’ 편이 방송된다.


■ 여사님의 팬카페

김건희 여사의 팬카페가 논란이 되고 있다. 지난달 24일, 윤석열 대통령의 서문시장 방문 일정이 김건희 여사의 한 팬카페에 버젓이 올라왔다. 경호상 2급 기밀인 대통령 일정을 누가, 어떻게 알고 올려놓은 것일까? 취재진은 수소문 끝에 이 카페 운영자와 회원들을 만날 수 있었다. ‘건희 사랑’이라는 이 카페 관계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었다. 보안 구역인 대통령 집무실에서 찍은 사진들까지 올린 이 카페의 실체는 무엇일까? 취재진이 전수조사한 결과, 현재 SNS상에서 검색되는 김건희 여사의 팬카페는 모두 46개이다. 전체 회원 수는 16만 명으로 추정된다. 이 카페들은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으며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? 9월 22일 밤 8시에 방송되는 <탐사보도 세븐> ‘여사님의 팬카페’에서는 조정린 기자가 논란에 선 ‘김건희 여사 팬카페’의 실체를 집중 조명한다.


■ 나는 9급 공무원입니다

취업 준비생 선호 직업 1위로 꼽혔던 ‘공무원’. 그런데 최근 ‘박봉과 격무’를 이유로 퇴직을 하는 공무원들이 늘고 있다. 9급 국가공무원 시험 경쟁률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.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일까? 취재진이 만난 한 3년 차 9급 공무원은 기본급이 177만 원이라며 ‘차라리 편의점 알바를 하는 편이 낫겠다’고 퇴직을 고민하고 있었다. 공무원직을 그만두었다는 또 다른 청년은 과도한 업무 외에도 직장 내 따돌림이나 상사의 갑질 때문에 힘들었지만 도움을 요청할 곳이 없었다고 토로했다. 실제로 취재진은 이런 현실 속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례들도 찾아볼 수 있었다. 정부는 2023년 공무원 임금 인상률을 1.7%로 결정했지만, 공무원 노조는 반발하며 거리로 나선 상황이다. 9월 22일 밤 8시에 방송되는 <탐사보도 세븐> ‘나는 9급 공무원입니다’에서는 이재중 기자가 벼랑 끝에 몰린 9급 공무원들의 현실을 밀착 취재한다.


자세한 내용은 오늘(22일) 밤 8시에 방송되는 TV CHOSUN <탐사보도 세븐>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
[배포일 : 2022.09.22]